입안에 불이 났어요 - 구내염
혀, 잇몸, 볼점막 등 입안 어디든 염증이 발생하죠. 입안의 염증을 구내염이라 칭합니다. 구내염에 걸리면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행위 자체가 고통으로 변합니다. 말하는 것도 힘들어지죠. 식욕은 저하되고 입에서는 냄새가 나며, 입안 여기저기서 열감이 느껴지죠. 피곤하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더욱 심해집니다.
구내염의 원인과 발현 모양은 다양합니다.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감염이 구내염의 원인이 되죠. 특히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 구내염이 유명하죠. ‘아구창’이라고도 불립니다. 칸디다 곰팡이는 평소 입안에 머물러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번식하면서 구내염을 일으키죠.
장기간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거나 AIDS 환자에게서 발생위험도가 높아요. 흰 설태가 끼는 특징을 보인답니다.
틀니를 사용하거나 교정기 착용 중 상처가 나면 발생하기 쉽습니다. 철분 또는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 자극적인 음식 섭취, 흡연, 항암치료도 구내염을 불러오는 원인으로 꼽힙니다.
구내염은 모양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합니다. 궤양성, 수포성, 미란성 구내염입니다. 가장 흔한 구내염 종류는 아프타성 구내염입니다. 궤양성 구내염의 한 종류로, 입안에 붉은 궤양이 형성되고 흰색 테두리가 타원형으로 나타나죠. 수포성 구내염에는 수족구병, 천포창이 속합니다. 칸디다 구내염은 미란성 구내염으로 나타납니다.
증상 발현 시기와 기간을 파악한 후 염증 부위를 면봉으로 문질러 배양검사를 시행하죠. 구내염은 일반적으로 약 2주 이내에 자연스럽게 아뭅니다. 그렇지만 세균이나 곰팡이 감염으로 발생했다면 항생제나 항진균제를 투여합니다.
구강 통증이 참기 힘들다면 연고를 바르거나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기도 하죠.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자극을 주는 매운 음식이나 산이 포함된 감귤, 레몬, 파인애플 같은 과일은 멀리하세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구강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세요.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고 칫솔은 사용 후 뽀송뽀송하게 건조 시켜주세요. 교정기나 틀니 세척도 꼼꼼하게 해주시고 금연은 필수입니다. 충분한 수면도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