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입 안 점막(혀, 잇몸, 입술과 볼 안쪽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해요. 구내염이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지만 이 외에도 스트레스나 철분, 엽산, 비타민 B가 결핍되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항암치료 시 구내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항암제가 암 세포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빠르게 증식하는 구강점막세포도 공격하기 때문이예요. 대체적으로 구내염 증상은 항암치료 후 5~7일경에 나타나며, 항암치료가 끝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점차 완화돼요. 


  • 구내염의 증상


구내염 발생 시, 입안이 붓고 헐거나 따갑고, 피가 날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해져서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질 수도 있어요. 너무 건조하여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요. 입안 점막 자극을 최소화해서 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요령은 다음과 같아요.


  • 구내염의 식사요법


먼저 으깬 감자, 죽, 연두부 같이 씹고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해요. 딱딱하고 거친 음식들은 입안의 상처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예요. 너무 맵거나 짠 음식, 신 음식은 입안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아요. 덧붙여, 입 안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뜨거운 음식은 식혀서 섭취하고, 음료는 시원하게 마셔요. 

틈틈이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다만, 커피나 홍차, 콜라와 같은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는 섭취한 만큼 배출되므로 생수나 맑은 보리차 등의 음료를 마시도록 해요. 통증이 심할 때는 빨대를 이용하여 음료를 마셔보는 것도 좋아요.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1-2시간 간격으로 가글 용액을 이용해 입안을 헹구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죽


  • 구내염의 예방


철분, 엽산, 비타민 B 결핍으로 발생되는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육류, 계란, 비타민 B 강화 식품(유제품, 씨리얼) 등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체내 면역력과 영양상태가 나빠지지 않도록 균형잡힌 식생활과 운동으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