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호르몬 검사는 난소에서 생산되어 분비되는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2가지 호르몬을 말해요. 에스트로겐은 난소에서만 만들어지지만, 프로게스테론은 난소, 부신 피질, 임신 시 태반에서도 생성되요. 여성 호르몬 검사를 통해 난소, 황체, 태반의 기능을 조사할 수 있어요. 

  에스트로겐(Estrogen)은 여성의 2차 성징 발현, 월경 주기 형성, 자궁내막 증식, 난포 성숙 및 배란 촉진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에요.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은 난포 발육 억제, 자궁내막 비대 및 임신 유지 역할을 해요. 


  검사는 보통 팔의 혈관에서 채혈해요. 검사 당일 평소처럼 식사해도 돼요. 주사 바늘 삽입 시 통증이 있어요. 채혈이 끝나면 지혈될 때까지 눌러준 후, 반창고를 붙여요. 24시간 소변검사 방법으로도 에스트로겐 농도를 측정할 수 있어요. 

  정상적으로 여성 호르몬 결과는 성별, 나이, 생리주기, 임신 여부에 따라 수치가 달라요. 의사가 결과를 해석할 때 이러한 차이를 고려해요. 또한 여러 차례 서로 다른 날 반복 검사하여 측정치 변화를 종합하여 판정해요.


  폐경이 되면 소변검사에서 에스트로겐은 10㎍/일 이하로 측정되요. 에스트로겐이 지속적으로 높게 측정된다면 난소 종양, 선천성 부신 효소 결손증을 의심하고,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배란유발제를 사용할 때 높게 나올 수 있어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지속적으로 낮다면 난소 기능 부전, 황체 기능 부전을 의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