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스캔검사는 방사성동위원소 약물을 몸 안으로 주입해서 신장의 변화를 특수카메라로 촬영하는 검사에요. 신장의 크기, 형태, 위치와 신장 혈류, 소변 배설 기능을 평가해요. 요로의 폐쇄 여부, 신장이식 후 합병증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돼요. 

  신장은 몸의 수분과 전해질(칼륨, 나트륨 등)을 조절하고,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요. 또한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기도 해요. 신장이 잘 활동하는지 신장 혈류와 배설 기능을 평가하고, 염증, 암, 폐쇄성 요로 질환이 있는지 구조적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신장스캔검사를 해요. 신혈관성 고혈압 진단을 위해서도 사용되는 검사에요.  


  검사를 위한 준비사항으로는 검사 30분전에 생수 500ml를 섭취하세요. 목걸이나 금속류를 몸에서 제거하고, 검사 직전에 소변을 본 뒤 검사를 시작해요. 

  검사테이블에 누우면 정맥주사로 방사성동위원소 약물을 주사한 후, 30분동안 특수카메라로 연속 촬영하여 영상을 얻어요. 신장 혈류와 신장의 배설 기능 평가가 가능해요. 이뇨작용을 관찰하기 위해, 이뇨제를 주사한 뒤 추가 촬영 할 수도 있어요. 추가 검사 여부에 따라 검사 시간이 더 소요돼요. 어린 소아의 경우 검사 협조가 어려워, 소변 줄을 삽입하고 수면제를 복용 후 검사를 진행해요.

  방사성동위원소 약물 주사 3~4시간 뒤, 신장 구조적 이상 여부 확인을 위하여 양쪽 신장에 약물이 축적된 영상을 추가 촬영을 할 수 있어요. 신혈관성 고혈압 진단을 위한 검사일 경우, 캡토프릴(Captopril)을 검사 30분전 미리 복용하고 검사해요. 


  검사가 끝나고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어요. 식사와 활동을 평소처럼 하면 돼요. 검사에 사용된 방사성동위원소 약물은 소량이 사용되며, 소변을 통해 배출되므로 걱정안하셔도 돼요.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검사 전 미리 의료진에게 알려주세요. 고혈압으로 약을 복용 중인 분이라면, 복용하는 약을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주세요. 검사 전 중단해야하는 약(에날라프릴, 칼슘 길항제, ACE길항제, 이뇨제 등)이 있을 수 있어 확인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