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About IBSM

HOME 안에 연구 안에 부설연구소 안에 의학행동과학 연구소 안에 About IBSM

의학행동과학연구소에 대하여

연세의대의학행동과학연구소

의학행동과학연구소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설 연구소로서 세브란스병원, 영동세브란스병원, 세브란스정신건강병원, 일산보험공단병원의 정신과학교실 간의 협조체계로 2000년에 설립되었다.

의학행동과학연구소의 목표는 인간의 정상적인 행동양식을 연구하고, 병적인 행동의 발생, 특성을 연구하며 정상적인 행동과 질병간의 상호관계 규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소는 의학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인간 행동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 적측면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 한 개인의 정상적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며, 어떤 과정을 통해 특정 행동 또는 특정 장애가 발생하는가 하는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며, 인간의 병적인 행동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원인과 병적 행동 발생의 기전, 특성, 경과, 예후 등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나아가 정상적인 행동과 병적 상태의 상호관계 규명 연구를 통하여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치료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연구 사업 분야로는 행동의 유전과 진화, 뇌와 행동, 물질 사용과 행동, 행동의 역동적 이해, 문화인류학 등이 있으며 뇌영상학, 유전, 코호트, 약물학 등 다양한 연구방법으로 연구목표에 접근하고자 한다.
또 학생, 전공의, 대학원생 및 정신과 사회사업가, 정신전문간호사 임상심리학자 등과의 상호간 학문적 교류 및 협력관계를 통한 교육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연구 및 교육 활동의 필요에 따라 다학제적 연구 및 타 국가 연구소 또는 기관과의 상호교류와 협조체계를 지향하고 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