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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HOME 안에 대학원 안에 협동과정 안에 언어병리 안에 소개


주임교수 인사말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연세대학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은 1994년에 국내 최초로 설립한 연세의료원 언어치료사 교육과정을 모태로 하여, 1998년에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에 석사학위 과정을, 2000년에 박사학위 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본 학과는 지난 10여 년간 국내 언어병리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본 학과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여러분들께 저희 학과가 제공할 언어병리학에 대한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목표

언어병리학 협동과정에서는 언어병리학 뿐만 아니라 그 외 관련 학문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동시에 임상 관찰 및 실습 과정을 통해 얻은 지식을 적절하게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탁월한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최고의 언어치료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언어병리학이란?

언어병리학 (Speech-Language Pathology)은 청각학 (Audiology)과 더불어 의사소통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의사소통장애란 유전적, 생리적, 심리적 또는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상태를 일컫는데, 청각장애, 말-언어이해장애, 말-언어산출장애 등을 모두 포함하는 총체적인 개념이다. 이 중에 말-언어장애 즉, 언어 (language)나 말 (speech)의 이해 및 산출에 관련된 장애를 평가, 진단, 예방 및 치료 등의 측면에서 전반적인 이론 및 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언어병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언어장애와 말장애는 어떻게 구별이 될까? 언어장애 (Language Disorders)는 아동의 언어습득기에 언어발달에 관련된 장애나 언어습득 후 사고나 질환으로 인해 후유증으로 생길 수 있는 언어이해 및 산출장애를 말하며 읽기 및 쓰기장애도 포함될 수 있다. 반면에, 말장애 (Speech Disorders)는 소리를 매개체로 한 말의 인식 (speech perception)이나 산출 (speech production)의 장애를 포함하며 조음장애 (articulation-phonatory disorders), 음성장애 (voice disorders), 말더듬증 (stuttering), 구개열 (cleft palate), 운동말장애 (motor speech disorders)등이 포함된다. 언어장애와 말장애는 서로 함께 동반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언어치료사의 역할

언어치료 전문가 (speech-language pathologist)는 언어장애를 나타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말-언어능력을 평가하고 개별화된 언어치료를 진행한다.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및 대학원과정을 통하여 말-언어-청각에 관련된 다양한 기초 및 응용과목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며, 임상실습과정을 통하여 실제적으로 언어장애를 접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배출되는 언어치료사는 병원, 복지관/특수학교, 개인사설언어치료실, 언어교육 및 관련연구기관, 대학 등의 여러 장소에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병원의 경우는 재활의학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소아정신과, 소아청소년과, 성형외과 등의 전문화된 영역에서의 언어치료사의 역할 뿐만 아니라 열거된 여러 임상과간의 교류를 통하여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이 중시되기도 한다.

또한, 복지관/특수학교에서도 특수교육교사, 임상심리전문가, 교사 등과의 팀접근을 통한 언어치료가 중요시된다. 현재 우리나라 전역의 사설언어치료실에서 활동하고 있는 언어치료사는 그 수가 점차로 증가하고 있으며, 임상면에서의 능력을 인정받은 언어치료사는 학생들의 언어임상지도자 역할을 맡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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