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학장인사말

HOME 안에 학교소개 안에 학장인사말

  Dean 

최고의 의료,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역사는 18854, ‘은혜를 널리 베푸는 집이라는 뜻을 지닌 광혜원(廣惠院) 설립에서 출발합니다. 당시 의료적 혜택이 부족했던 이 땅의 모든 사람들에게 서양 의술을 베풀기 위해 설립된 광혜원은 우리민족 젊은이들에게 의학과 공중위생학을 가르치는 교육기관 역할도 담당했습니다. 광혜원은 설립 2주 후, 제중원(濟衆院)으로 명칭을 변경해 사람을 구하는 집이라는 뜻을 갖게 됩니다.

 

18863월 설립된 제중원의학당에서는 에비슨박사의 지도하에 정규 의학교육과 실습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최초 의과대학 역할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19004, 뉴욕 카네기홀에서 개최된 세계선교대회에 참석한 에비슨 박사는 교파를 초월한 연합병원을 지을 수 있다면 한국에서 효율적으로 의료선교를 진행할 수 있다는 내용의 강연을 했습니다. 당시 참석하여 에비슨 박사의 강연에 감동을 받았던 세브란스씨의 기부금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병원이 건립됐습니다.

에비슨 박사는 기부자의 고귀한 뜻을 기리기 위해 세브란스기념병원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세브란스씨가 세상을 떠난 뒤에도 세브란스 가문의 후손들은 물론, 이웃사랑을 실천하려는 제2, 3의 세브란스씨들에 의해 세대와 계층을 넘어 선 기부와 후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대한민국 최초의 서양식 의료기관으로서 지난 134년간 우리나라 의학교육을 이끌어 왔다는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아 온 자랑스러운 역사와 빛나는 업적을 발판으로 이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세계무대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교수진과 우수한 학생, 학문적 전통과 앞선 의학적 술기, 그리고 하나님은 사랑이라는 세브란스 정신에 더하여 지구촌 곳곳에서 인술을 펼치고 있는 동문들과 힘을 모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의료분야의 글로벌 리더를 배출하는 요람이 되겠습니다.

 

의료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의사 및 과학자, 그리고 리더 양성이라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미션을 충실하게 수행해 갈 것입니다. 또한 멘토링과 협동 그리고 창의력을 통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며 우리의 재능을 통해 이웃에 봉사한다는 숭고한 세브란스 정신도 이어갈 것입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모든 교원과 학생들의 열정적 협업을 통해 보유한 재능을 온전히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학교육 뿐 아니라 임상과 기초연구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대학의 필수적 지원기능을 확대하고 효율적 재원 분배를 통해 협동정신과 창의력, 그리고 혁신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또한, 언제나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최초이자 최고의(the First & the Best) 기관이 되겠습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장양수           .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