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교실소개

HOME 안에 교실/학과 안에 임상학 교실 안에 정형외과학교실 안에 교실소개

교실 소개

정형외과는 사지와 척추 그리고 그 부속 기관의 형태와 기능을 내과적, 외과적, 그리고 물리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보존하며, 회복 및 발전시키는 의학의 한 분야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첨단 의학 분야입니다.

본 정형외과 교실은 이용설 선생님께서 미국 (Hospital for Ruptured Crippled, New York)에서 정형외과학을 수학하시고 1926년 귀국하시어 정형외과학 분야의 교육과 진료를 시작하시면서 기원되며, 1953년 문병기 선생님께서 정형외과학 초대 과장으로 취임하심으로써 국내 최초의 독립된 정형외과학 교실이 창설되어 국내 정형외과학의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대한정형외과학회의 역사가 저희 정형외과학교실의 역사라 해도 과장된 표현은 아닐 것입니다.

현재 19명의 교수진과 8명의 연구강사가 진료, 연구, 교육의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진료분야에 있어서는 수부상지외과, 미세수술 및 재건외과, 관절경외과, 스포츠외과, 인공관절외과, 종양외과, 척추외과, 족부외과, 소아청소년정형외과, 견주관절외과, 골절 및 외상 등의 전문진료과목으로 세분되어 있으며, 매년 8만 여명의 외래 환자 진료와 4천 여명의 환자를 수술하고 있습니다. 임상 및 기초 연구분야에 있어서는 정형외과 분야에서 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의 개발을 위해 각 교수들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매년 SCI 및 SCIE 잡지에 20여 편의 연구 성과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진 미국 정형외과학회에 발표한 논문이 최우수 논문으로 채택되기도 하였고, 수술술기를 녹화한 여러 편의 비디오는 미국 정형외과학회 공식 자료로 채택되기도 하였습니다. 기초 연구 분야에서는 생역학분야와 분자생물학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 각종 교내 및 외부 연구비를 획득하였으며, 이 분야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의 역사는 우리나라 정형외과학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 교실의 각 교실원은 세브란스병원을 찾는 모든 아픈 이들이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길 기도하고, 항상 그 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와 같은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