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교실소개

HOME 안에 교실/학과 안에 임상학 교실 안에 가정의학교실 안에 교실소개

가정의학교실 소개

현대 의학이 복잡하게 세분화되고 질병 및 장기 중심적으로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환자를 총체적인 하나의 인간으로 보는 배려가 좀 더 필요하게 되었고, 가정의학은 환자와 환자 가족을 돌봄에 있어 신체적인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사회적 측면과 더 나아가 영적인 측면까지도 care하는 전인적 의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가정의학은 연령, 성별, 질병의 종류에 관계없이 환자뿐 아니라 환자 가족까지 온 가족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의료와 전인적인 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양질의 일차 의료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본 교실은 1981년에 우리 나라에서 가정의학교실로는 가장 처음으로 우리 의과대학 내에 설립되어 의과대학생을 위한 첫 가정의학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1985년 가정의학을 23번째 전문과목으로 법제화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고, 처음으로 가정의학 전문서적을 출판하였으며, 가정의학 국제 심포지엄을 처음으로 개최하는 등 우리 나라 가정의학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앞서가는 교실로서 우리 나라에서 최초로 1991년부터 컴퓨터 클리닉을 개설하였고, 1992년 금연 클리닉, 1994년 가족주치의 사업, 1996년 복원의학 등을 시작하였으며, 첨단화되고 복잡한 의료제도 안에서 방황하고 소외될 수 있는 환자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