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교실소개

HOME 안에 교실/학과 안에 임상학 교실 안에 핵의학교실 안에 교실소개

세브란스 병원 핵의학과는 진단방사선학과의 한 전문분야로 출발하였다. 본원은 1959년 3월 Radium-226 228mg을 암치료용으로 동위원소를 최초 사용을 시작으로, 1962년 5월에 갑상선 진단용 Well-type counter가 도입되면서 동위원소실이 발족되었다. 1971년부터 핵의학 검체 검사실이 연구부중 하나로 출범하게 되었다. 1996년 3월, 진단방사선학과에서 핵의학과로 독립되어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가 정식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이후 2004년부터 전공의 수련을 시작했으며 2012년부터 의과대학교에 핵의학교실이 설립되었다. 계속적인 최신 촬영 기기의 도입, 전문 인력 및 수많은 연구 성과를 통하여 진료 및 연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전문과로 성장하였다.

본원은 1969년 초기의 감마카메라인 Rectilinear scanner의 설치를 시작으로 1980년 단일광자단층촬영기 (SPECT), 2000년 PET, 2002년 PET-CT를 처음 도입하였으며, 지속적인 첨단 장비의 확충을 통하여 현재 감마카메라 7대, PET-CT 5대, 갑상선 섭취율기 1대를 보유하고 연 40,000여건의 검사를 수행하고 있다. 핵의학과에서는 뇌질환과 심장질환 진단을 위한 SPECT 장치와 암의 골전이 유무 및 치료의 평가를 위한 전신뼈검사, 기타 신장, 간담도, 갑상선기능검사를 위한 다수의 첨단 장비를 갖추고 진료와 연구에 활용하고 있고 특히, 현대 기능영상분야의 핵심인 PET-CT를 이용하여, 각종 암의 조기 진단, 병기 결정 및 치료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04년 2월에 싸이클로트론을 설치하여 고가 동위원소의 자체생산을 통해 PET-CT의 가동 효율성을 높임과 동시에 진료, 학술 및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현재 암센터나 뇌신경센터 등의 원내 전문센터와의 연계를 통하여 진료 뿐 아닌 학문적인 측면에서도 공조하며 성장하고 있고 있다. 특히 영상의학과와의 긴밀한 관계는 상호 전공의 파견 등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하여 최신 PET-MRI나 분자영상에 대한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2008년 micro PET을 도입하여 다양한 분자영상 개발, 치료 약제 개발 등의 기초 및 응용연구 도한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모네 뉴로이미징 연구실에서는 다차원 첨단 뇌신경영상을 기반으로 뇌기능, 뇌구조 분석 기술을 개발하여 뇌신경, 정신 질환, 및 뇌발달장애를 탐구하는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활발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다.

진료 및 치료 분야에서는, 2004년 5월 갑상선암 치료병실을 갖추고 핵의학과 외래를 개설 진료를 하고 있으며, I-131을 이용한 갑상선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신경모세포종 치료, Metastron(Sr-89)을 이용한 골전이 암의 통증 치료, Zevalin을 이용한 림프종 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다.

강남세브란스

1985년 4월 15일에 방사선과소속의 핵의학실을 신설하였으며 그 규모는 지하 1층에 42평으로 GE Maxi Camera 400AT 1대(Single head, SPECT 기능)와 Thyroid uptake system 1대, 감마카운터 24Channel Capintec 1대를 보유하였다. 핵의학전문의도 없이 방사선사 2명과 임상병리사2명의 타부서 지원 여사무원 1명으로 작게 시작하였으나, 기술적으로는 타병원에 못지않는 모든 검사를 시행하였고, 특히 임상과의 요청에 의해 “Penogram" 이라 불리는 성Clinic환자 대상의 기능적 검사을 자체개발하여, 병원수익증대와 협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는 본보기가 되었다.

이후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으로 최신장비의 도입, 인력증원으로 2010년 11월에 영상의학과에서 핵의학과로 직제개편 독립을 하였다. 또한 2009년 6월에는 방사성동위원소 치료병실 6병실을 개소하였고 1년에 약 1,100명을 입원치료하고 있어 국내 최고의 방사성요오드 갑상선치료기관이 되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